서구중심주의
우리나라, 우리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서구중심주의적 시각에 대해 이야기 하고 적절한 예를 통해 그 문제점을 서술하였다.
4. 서구중심주의의 극복
서구중심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우리 고유의 정신문화속에 있다는 것을 예문을 통해 제시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와 우리 국
문화는 자연의 가치를 결정하고 조건 지었다고 할수 있다. 즉 인간과 자연과 문화의 관계는 서로 영향력을 미치는 상호적인 관계이다.
오늘날 자연은 문화의 권력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인간은 문명의 발달과 문화의 지속을 위해 자연을 수단화 하고 있다. 과학의 발달과 인류의 증가, 경제의 발전은
문화 상대주의
문화들은 다양하고(diverse),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unique)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
문화는 ① 구미풍(歐美風)의 요소나 현대적 편리성(문화생활 ·문화주택 등), ② 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우아함, 예술
풍의 요소(문화인 ·문화재 ·문화국가 등) ③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을 가리킨다. ③의 경우는 독일의 철학이나 사회학
에 전통적
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다.
교육이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
문화 사회로서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나라들로서, 표준어 또는 공용어 문제에 관한 현실적인 문제를 그 나라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극복하고 있는 나라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선 관심을 가지기로 한 것이다.
이제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을 살펴보기로 한다. 그를 통하여 우리의 표준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오니파파스)’,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드 애치슨)’, ‘수학 콘서트(박경미)’, ‘세상은 수학이다(고지마 히로유키)’ 를 읽고 예술, 과학, 컴퓨터,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
Ⅰ. 서론
우리의 인문학은 자그마치 30년이나 단절을 겪어야만 했고, 그 이후에도 군사 정권 아래서 안보주의와 경제주의가 압도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뿌리를 제대로 이어올 수 없었으며, 이로 인해 지금 우리는 우리의 정신을 담고 있는 인문학사를 체계적으로 마련하고 있지 못하다. 이제 우리는 구
문화, 복지 등 여러 부문의 기능을 수행하는 다기능 집단이었다. 그러나 사회가 분화되면서 대부분의 기능은 가족 이외의 전문화된 제도로 이전되었으며, 따라서 가족의 기능은 과거에 비해 축소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족 기능의 축소는 다른 면에서 보면 사회의 다른 제도나 기관이 대